-
코스피 종목과 코스닥 종목의 증권거래세가 다르다?카테고리 없음 2024. 4. 23. 18:21
여러분들은 주식을 하시면서 증권거래세에 대해서 생각해보신적 있으신가요?
코스피 종목을 사든 코스닥 종목을 사든 세금이 같다고 생각하시고 계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오늘은 증권거래세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증권거래세
증권거래세란 유가증권의 가치에 대해 양도가액을 기준으로 부과하는 세금을 말합니다. 국세이며 유통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영어로는 Securities Transaction Tax 이며 주로 STT라고 불립니다.
위에 표를 보시면 유가증권시장 즉 코스피는 현재 2024년 4월달 기준으로 0.03%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반면 코스닥 시장같은 경우에는 현재 0.18%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작은 수치이지만 매매가 여러분 이루어진다면 세금이 생각보다 많이 빠져나갑니다. 여기서 잠깐 그럼 코스피(유가증권시장) , 코스닥 시장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정리를 하자면 코스피는 대기업의 주권을 사고파는 시장이며 코스닥 중소기업의 주권을 사고파는 시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더 알아보자면 코넥스 시장이라는 것이 더 있습니다.
위에 표를 코넥스 시장 같은 경우에는 0.1%의 증권거래세 부과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코넥스는 코스닥과 코스피와 다른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코스피에 못들어가는 기업들이 코스닥 시장을 통해 자본을 끌어온다면 코스닥 시장에 들어가지 못하는 기업들이 코넥스 시장에 돈을 끝어온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거래를 하면 할 수록 빠져나가는 세금 증권거래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증권거래세는 빈번하게 바뀌고 있기 떄문에 매년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